글
카테고리 없음 2017. 10. 23. 20:00DIR 윙마운트 퐁X닷컴 저가형 싱글 어뎁터용 웨이트 장착기
어드밴스 60로그 정도 찍은 펀다이버 입니다.
아직도 동해다이빙 기준으로 5mm 웻슈트에 8Kg 이상 웨이트를 장착해야 하강이 가능한 상태 입니다.
그래도 오픈워터 시절 땡볕에서 벨트에 2Kg짜리 여섯개를 주렁주렁 달고 헐덕거리던거 생각하면, 그래도 허리에 두개 BC 백포켓에 두개 찬다는게 격세지감 이긴 합니다... ㅡㅡv
확실히 벨트에 웨이트를 덜차고 다은 곳으로 분산시키면 무게에 부담이 덜한듯 합니다.
로그수가 늘수로 웨이트를 덜 찰수 있다지만, 일반적으로 5mm 슈트에 자기 몸무게에 10% 웨이트를 장착하는게 정상이라고 하니 더 줄이려면 살을 빼라는 팩트 폭행을 당했습니다.
각설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BC가 어마어마한 부력을 자랑하는 구형 백마운트 BC로 요즘 많이들 사용하는 DIR(Do It Right) 윙마운트를 심사숙고 하다가, 그분의 내림에 순종하기로 했습니다.
아펙스 WTX PSD 30lb 윙 재질이 멀리서 보면 고급진 가죽 같습니다.(armor guard 재질이라는데 비닐 류입니다 오염에 강하다고...)
하네스 조립은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cunism&logNo=220952738310) 이곳을 보고 참고 했습니다.
애초에 투어다닐 생각에 알루미늄 백플레이트를 선택 한건데... 하네스 조립을 마치고 나니 불현듯 국내다이빙에서 5mm 슈트를 입고서는 하강이 안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부랴부랴 싱글 어뎁터용 웨이트를 찾아 보았습니다...
세상에나 납덩어리 4Kg 짜리가 20만원이 넘는것도 있습니다... ㅎㄷㄷㄷ
다행이 퐁X에 찾아보니 4만원대의 저렴한 웨이트가 있고 제품 Q/A란에 볼트 구멍 간격을 보니 사용할 백플레이트 볼트 구멍과 규격이 맞는듯 해서 낼름 구입해 버렸습니다.
제품을 받아서 설레는 마음으로 조립을 하려고 보니 고정용 볼트 구멍이 육각 입니다.
제 BC에 들어있는 볼트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구입하기 전부터 사진을 보고 안맞을 거라 예상을 했기 때문에 안맞으면 신도림 철판공장 가서 약간 공임을 드리고 육각 구멍을 넓히면 된다고 생각했었는데, 막상 받아보니 혹시 사이즈가 맞는 스텐 육각 볼트가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 사이즈를 재봤습니다.
볼트 구멍의 지름은 한변이 15mm 정도
길이는 30mm 정도, 볼트의 직경은 원래 딸려온 나비너트와 맞는 것으로 구하면 될 듯.
관련일을 하는 지인에게 사진 보내서 물어보니 가까운 공구상가 가면 몇백원이면 구한다고 합니다.
인터넷에서 스텐 볼트가게를 검색해 보니 사무실근처 5분거리에 청계천 공구상가에 수십개가 나옵니다...
다음날 점심 먹고 찾아간 볼트가게
웬 카본가게냐고 하겠지만 먼저 찾아간 제법 커보이는 볼트가게에서 이곳을 소개 해주었습니다...
(을지로 3가역 7번출구에서 을지로 4가역 방향으로 중간쯤)
구입한 볼트
맨 왼쪽이 원래 BC에 부품으로 들어있는 볼트이고, 새로 구입한건 오른쪽 두개 입니다.
볼트와 평와샤, 스프링와야, 육각너트까지 해서 한조에 천원
(아쉽게도 스텐레스 재질의 나비너트는 구할 수 없었습니다.)
머리에 새겨져 있는게 규격인듯 합니다.
무튼 기쁜마음으로 집에와서 조립을 하려니... 아래쪽은 딱 맞는데 윗쪽이 짧습니다. ㅡㅡa
저기에 평와샤, 스프링와샤를 끼면 나비너트가 걸리지 않아서 길이를 재봐도 똑같은데... 무슨 문제일까?
아래쪽은 없는데 윗쪽은 웨빙을 고정하도록 되어 있어서 저부분 때문에 길이가 짧아진 것 이네요.(원래 부품도 웨이트를 고정하지 않은 상태로는 조립되지만 웨이트를 장착하면 짧다는 결론.)
결국 다음날 다시 청개천을 방문 같은 규격의 35mm 볼트를 추가 구입했습니다.
30mm와 35mm 비교
이정도는 나와줘야 수월하게 조립이 가능합니다.
(혹시 등에 닿을까 걱정했는데 큰 문제 없음)
완성...
볼트구멍은 15mm인데 볼트대가리 직경은 는 약 13.5mm 한치수 큰것은 17mm 밖에 없다고 합니다. 약간 작은데 사용하는데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후기
1. 퐁X에서 파는 웨이트 저렴 하지만 볼트도 같이 팔았으면 좋으련만
2. DIR 하네스 조립시 위쪽은 하네스 고정 때문에 5mm 정도 긴 볼트가 필요합니다.
3. 나는 볼트가게가 점심먹고 산책겸 들를 수 있는 거리이기에 비교적 수월하게 했지만 인터넷으로 주문해야 하는 경우 몇번의 시행착오가 시간과 택배비를 허비하게 될 것 같아서 내용을 정리해 올려봅니다. 도움 되시는분 있길...
다음달에 팔라우 다이빙 가는데 저 웨이트를 가져가야 하나... 고민입니다.
수하물 무게 제한 때문에 따로 빼서 가방에 넣어서 가져가자니... 무게가 후덜덜
RECENT COMMENT